본문 바로가기

웹서비스 활용

내가 드롭박스 페이퍼를 주력 노트앱으로 사용하는 5가지 이유

 

제가 주로 쓰는 노트 앱으로는 Evernote, Workflowy, Dropbox Paper 3개 정도로 압축됩니다. 모두 쓰는 용도가 약간씩 다른데요 그중에 제일 많이 사용되는 게 드롭박스 페이퍼입니다. 요즘 핫한 노션도 가끔 쓰긴 하지만 다소 무거운 느낌 때문에 손이 잘 안 가게 되네요. ㅎㅎ

 

2017년 1월에 런칭 한 드롭박스 페이퍼는 기존에 많은 오류를 잡아내고 최근 몇 달 사이 상당히 안정되고 막강한 기능들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저는 오류가 많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계속 애정 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Dropbox Paper 간단한 사용 사례를 동영상으로 준비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ulX9ZQMn0WY

 

여러 노트 앱들 중에 드롭박스 페이퍼를 제일 많이 사용하게 되는 특징이 여럿 있지만 5가지 정도로 축약해서 나열해봤습니다. 

 

1. 마음에 쏙 드는 디자인.

개인 취향이긴 하지만 시원한 화면과 함께 기능 대부분을 단축키와 키보드 조작만으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상당히 Minimal한 화면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런 점이 저한테는 사용하면서 기분 좋은 그런 노트 앱으로 다가왔습니다.

 

기능이 많은 타 노트 앱과는 다르게 핵심적인 기능만 넣어서인지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쾌적한 인터페이스가 돋보이는 데다가 로딩이 빠르고 가독성 또한 좋습니다.

 

긴 글의 내용도 H1/H2/H3 글자 크기로 구분해주면 좌측에 목차보기로 자동 등록되어 쉽게 원하는 곳을 찾아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거 은근히 많이 사용되지요. ㅋㅋ

 

- 글자를 H1 / H2 / H3 형태로 "주제/ 소주제/ 부제" 형태로 지정을 해두면 좌측에 목차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좌측에 목차가 생성되면 짧은 라인 형태로 보이는데 마우스를 오버하면 좌측 그림과 같이 텍스트 형태로 목차가 나오게 됩니다. 

 

 

 

 

 

 

 

 

 

 

 

 

2. 사용이 쉬운 노트앱

드롭박스 페이퍼는 축약된 기능으로 도구 사용이 매우 쉬우며 깔끔한 편집 환경을 제공합니다.

마크다운 기반의 텍스트 편집 도구로써 기능 대부분이 쉬운 단축키로 이루어져 있어 별도의 도구 사용 없이 문서를 깔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몇 번 만의 사용으로도 금방 익힐 수 있게 될 겁니다.

 

Dropbox Paper에 사용되는 편집 툴입니다. 아이콘이 직관적이라 사용하기에 쉽습니다.

 

메모장부터 전용 글 편집 도구, 블로그 등의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페이퍼 문서는 PDF나 DOCX, .md 파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3. 미디어 불러오기 기능

드롭박스 미디어 불러오기를 이용하면 여러 웹서비스의 콘텐츠 또한 심플함과 특성들을 잘 살리면서 깔끔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온 미디어는 3 칼럼 내에서 감각적으로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피그마, 인스타그램 등 여러 외부 콘텐츠들을 문서 내에 깔끔하게 불러올 수 있으며, Adobe XD나 Marvel의 작업 결과물처럼 문서 내에서 직접 실행이나 시연이 가능한 미디어들도 있습니다. 

 

미디어는 3컬럼 내에서 자유자재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서비스 노트 편집

드롭박스 페이퍼는 IOS, Android에서는 앱으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와 맥에서 아직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웹 브라우저를 통해 문서 작성 및 편집, 공유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되지만 속도 면에서도 빠른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5. 훌륭한 협업 기능 제공

애초에 드롭박스 페이퍼는 협업을 위한 온라인 문서 편집 도구로 목표를 잡았습니다.

페이퍼를 공유하면 여러 관계자와 함께 실시간으로 문서를 편집할 수 있고 피드백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처럼 공유된 문서 내에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편집할 수 있고 히스토리 관리 또한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내용에 관한 피드백도 코멘트 기능을 통해 가능합니다.

 


 

이 외에 커스텀 이모지의 사용, 캘린더를 활용한 프로젝트 일정관리, Latex 심벌 사용이 가능한 여러 장점들이 있습니다.

 

드롭박스 페이퍼 초기 서비스부터 이용해 본 결과, 베타서비스가 간직하고 있는 자잘한 오류들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해나가고 꼭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 제공해주는 드롭박스에 상당한 신뢰감이 드네요..

 

아직 드롭박스 페이퍼를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 번쯤 써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 Dropbox Paper - https://paper.dropbox.com

 

도움이 되셨다면 달새랑 월하독앱 구독! ㅋㅋ